어깨 아픈 환자분들이 흔히들 묻는 질문입니다.
예전에는 주로 50대이후 중장년층이 많이 통증을 호소하였으나.
최근에는 장시간 컴퓨터를 사용하며 일을 하는 직장인과 책상에 앉아 오랜시간 공부하는 학생까지 젊은 연령층도 어깨통증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어깨가 아픈이유로는 올바르지 못한 자세습관 뿐만 아니라, 어깨자체 질병문제, 오십견, 석회성 건염, 충돌증후군, 회전근개파열 등이 있으며 이러한 통증이 있는데도 그냥 지나치신다면 만성통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반드시 통증이 있을 경우에는 예방을 해주셔야합니다
증상별 질환 알아보기.
1.오십견(동결견)
오십견은 어깨에 있는 관절막이 노화 및 부상 등의 이유로 손상을 입으면서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움직일수록 통증이 더 심해져 운동범위에 제약을 받게 되고, 50대 이후 생길 가능성이 높아 오십견이라고도 합니다. 오십견은 초기일수록, 증상이 심하지 않을수록 치료의 예후가 좋아지는 특징을 가지기 때문에 초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01. 어느 날 갑자기 어깨가 아파 잠에서 깼다.
02. 어깨 관절이 뻣뻣하고 통증이 있으며 어깨를 쓰지 않을 때도 아프다.
03. 팔을 들어 올리거나 뒤로 젖힐 때 삐끗하는 느낌이 들면서 아프다.
04. 샤워를 할 때 목 뒤나 어깨 뒤를 씻기 힘들다.
05. 혼자서는 옷 뒤의 지퍼나 단추를 채우지 못하고 옷을 입거나 벗기 힘들다.
06. 손을 선반 위로 뻗거나 멀리 있는 반찬을 집기 힘들다.
07. 통증이 있다 없다 하는 것이 반복되면서 점점 더 심해지는 것 같다.
08. 통증이 어깨 뒤에서 앞으로 팔을 타고 내려와 나중엔 손까지 아프다.
2.회전근개파열
회전근개파열 어깨 속 팔의 움직임을 담당하는 4가지 근육 (극상근, 극하근, 견갑하근, 소원근) 중 하나, 그 이상이 외상이나 파열되어, 팔과 어깨에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말하며, 회전근개손상이라고도 불립니다. 오십견과 착각하기 쉽지만 어깨통증의 원인 70%를 차지할만큼 흔하게 발병하고 있습니다.
01. 어깨가 뻣뻣하다
02. 혼자서 팔을올리기는 힘들지만 남이 들어주면 올라간다.
03. 밤에 주로 통증이 나타난다
04. 팔을 들었다 내릴때 어깨높이에서 움찔하는 통증이 발생한다
05. 팔에 힘이없다
3.충돌증후군
어깨에 있는 힘줄이 어깨 견봉과 부딪치면서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팔을 들고 동작을 반복적으로 할때 관절의 힘줄이 뼈와 충돌하면 생기는 질환입니다. 초기엔 증상이 거의 없거나 약해서 단순 어깨통증으로 여기지만 치료가 늦어진다면 회전근개파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01.팔을 머리 위로 들었을 때, 팔을 뒤로 젖혔을 때 어깨에서 통증이 생긴다
02. 밤사이 통증이 더 심해진다.
4. 석회성건염
어깨 힘줄, 힘줄주변에 석회물질이 침착되어 통증을 유발합니다.
01.평소에 어깨가 무겁게 느껴지다, 갑자기 통증이 나온다.
02. 팔을 옆으로 올리거나 앞으로 올리기 힘들다.
이상으로 어깨통증의 주된 질환에 대한 내용이 였습니다.
질환별 비슷한 증상들도 많이 있기에 어깨통증이 1~2주정도 지속되면 바로 병원을 찾아서 전문가에게 진단을 받고 치료 받으시는 것이 현명합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